범불안장애의 증상과 치료 방법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공황장애나 불안장애는 미디어나 sns를 통해 많이 듣고 접하기 때문에 익숙하시겠지만 범불안장애는 생소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범불안장애 증상과 원인, 자가 진단과 치료방법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내용이 필요하시다면 아래 글을 읽어주세요.
범불안장애란?
범불안장애란 특정한 사건에 대해서 발생하는 정상적인 불안과는 달리, 일상적인 일과 중에서도 통제하기 힘든 걱정과 불안, 다양한 신체 증상 등이 동반하는 것입니다. 범불안장애는 불안장애 중 하나인데 일상생활에서 흔히 일어나는 상황에서도 매일 과도한 걱정과 불안이 나타나는 상황입니다. 범불안장애는 보통 6개월 이상 장기간적으로 겪고 있을때 진단이 나타나게 되며 보통은 언제부터 시작된지 모를 정도로 장기간적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범불안장애 원인과 유병률은?
범불안장애는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겪고 있습니다. 유병률은 평균 5%에 이르는 질환으로 100명중 5명은 범불안장애를 겪고 있습니다. 범불안장애의 원인으로는 전두엽, 변연계, 기저핵 등 두뇌 부위에서 기능상의 불균형으로 발생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신경전달체계에서 기능 이상이 생겨서 범불안장애가 발생한다는 원인도 손 꼽히고 있습니다. 신경전달체계인 가바와 세라토닌 등의 불균형으로 인해 불안한 증상이 생긴다고 합니다. 또한 심리적인 요인으로는 어떠한 사실을 왜곡해서 받아들인다거나 부정적인 사건에 대해 너무 집착을 하는 경향 등이 범불안장애를 발생시키느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범불안장애와 정상불안과 차이는?
범불안장애와 정상불안과의 차이는 유발인자의 유무로 나뉘게 됩니다. 유발인자가 있으면서 불안을 느끼면 정상적인 불안인데, 유발인자가 없어도 불안한것은 범불안장애 일 수 있습니다. 유발인자가 없으면서 불안한 마음을 크게 느끼면서도 신체 증상을 동반하는게 범불안장애 증상입니다.
범불안장애 증상
범불안장애는 6개월 이상 거의 매일 일상 생활 속에서도 과도한 걱정이 들면서 신체적인 증상을 동반하는 것입니다. 범불안장애는 공황장애처럼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서 서서히 발생하며 악화되는 특징 떄문에 장기간 치료없이 적응하면서 생활하는 경우가 많아서 방치가 되기 쉽습니다. 범불안장애는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으면서 피로감이나 불면증, 근육긴장, 짜증이 잘 나거나 신경이 곤두서기도 하고 집중력이 저하되는 등 동반이 되기도 합니다. 신체적인 증상을 동반하거나 한다면 반드시 의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범불안장애 자가진단 테스트
- 평상시에도 안절부절 못하고 낭떠러지에 서있는 느낌을 오랜기간 가지고 있었음.
- 다양한 신체적인 증상 (설사,근육긴장,떨림,속쓰림,두통등)
- 매일 긴장을 하고 있어 쉽게 피로해짐
- 집중하기가 어렵고 머릿속이 하얗게 된다
- 예민하고 불안해서 잠을 자지 못한다
- 어떤 일이 있을때 항상 불안하고 걱정이 된다.
자가진단 테스트에서 3개 이상 본인에게 포함되어 있으면서 6개월 이상 지속이 되고 있다면 의사와의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범불안장애 치료방법
범불안장애는 혼자만의 힘으로 극복하기 힘든 질환입니다. 범불안장애는 서서히 진행이 되기때문에 알아차리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범불안장애 환자분들은 자각을 하고 치료를 받게 되시면 삶의 질이 크게 높아질 수 있습니다. 치료 의지가 생겼을때 하루 빨리 전문가와 상의를 하셔서 본인에게 맞는 치료방법으로 극복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인지행동치료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CBT) : 인지행동치료는 범불안장애의 치료 방법 중 하나 입니다. 개인의 사고 패턴과 행동을 변화시켜 불안을 완화하는 치료 방법입니다. 부정적인 사고 패턴을 인식하고 대처 방법을 배워 불안감을 줄이는 치료 방법입니다.
- 약물치료 : 범불안장애의 증상을 완화하는 약물치료는 벤조디아제핀 같은 약물을 쓴다면 신체 증상이 호전이 되고 부스피론이나 ssri 약을 쓰면 인지능력이 개선되게 됩니다.
- 상담치료 : 범불안장애 치료에서 심리 상담 치료가 중요한 역활을 합니다. 상담을 통해 내가 불안해 하는 것은 정상적인 불안이 아님을 인식하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고 스트레스 관리 등을 할 수 있는데에 도움이 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