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그말리온 효과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 있으실까요? 피그말리온 효과의 어원과 뜻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피그말리온 효과에 대해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피그말리온 효과는 타인에 대한 기대가 타인에 대한 행동이 영향을 미치고 결과적으로 상대방에게도 믿음이나 행동에도 영향을 미치는 현상입니다. 예를 들면 한 교사가 학생에게 좋은 기대를 가지고 있으면 무의식 적으로든 의식적으로든 교사는 학생에게 좋은 태도로 행동하게 되며, 기대와 격려를 받은 학생은 자신감을 받아 좋은 결과를 나타낼 수 있는 현상입니다. 피그말리온 효과는 플라시보 효과와 비슷한 말입니다. 플라시보 효과는 주로 의학 분야에서 나타내는 말입니다. 실제로는 별 효능이 없는 약도 효과가 있다고 믿고 복용을 하게 되면 실제로도 효과가 생기는 현상을 나타냅니다. 플라시보 효과와 피그말리온 효과는 비슷한 개념이지만 주로 쓰이는 말이 다릅니다.
피그말리온은 그리스 신화에서 유래 되었습니다. 이 신화의 주인공은 피그말리온이라는 조각가 입니다. 이 조각가는 자신기 생각하기에 가장 아름다운 여인을 조각상으로 만들게 되었습니다. 자신이 만든 조각상과 사랑에 빠진 피그말리온은 그 조각상이 진짜 사람이 되길 기대하고 바래왔습니다. 간절히 바라고 있는 피그말리온의 바램을 사랑의 여신인 아프로디테가 알게 되었고, 아프로디테는 피그말리온의 조각상을 진짜 사람으로 만들어 주었습니다. 그 조각상의 이름은 갈라테아였고 이후에 피그말리온과 행복하게 살게 되었습니다.
피그말리온 효과는 여러 분야에서 장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피그말리온 효과는 기대치가 높을 수록 성과가 향상된다는 개념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이는 학교에서 학업 성적이나 업무성과, 스포츠 성적 등의 성과 향상이 장점 중에 하나 입니다. 또한 상대방에게 긍정적인 기대를 가진다면 자신감을 증가 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개인의 동기 부여를 증가시키고 그 결과로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다른 장점에서는 피그말리온 효는 팀이나 조직서 긍정적인 효과와 분위기를 조성하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아개념을 개발하는 것도 장점입니다. 잘 깨닫지 못했던 개인이 자신의 능력과 가치를 인식 하는 데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기대는 자신에게 건강한 자아개념을 개발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그말리온 효과는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온다는 연구결과와 경험담이 많지만 반면에 부정적인 측면도 있습니다. 과도한 기대로 인한 부담감을 유발 시킬 수 있으며, 특정 인물에게 큰 기대로 인한 편견과 선입견으로 일부 사람들에게는 불이익을 줄 수 있다는 논란이 있습니다. 또한 피그말리온 효과는 한 사람의 기대로만은 부족하고 실제 기대를 받는 사람의 노력이나 공감능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등 여러 가지의 조건이 충족되어야 피그말리온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는 점에서 맹신하기 어렵다는 의견도 존재합니다.
하버드의 교수인 로버트 로젠탈 사례는 피그말리온 효과의 가장 유명한 사례 중 하나 입니다. 교사들에게 학생 들 중 일부를 “성장 가능성이 큰 학생들”이라고 통보를 하였고, 사실은 이 학생들은 무작위로 선정한 학생들이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사들은 이 학생들에게 대해 높은 기대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해당 학생들의 학업 성적은 좋은 결과를 맞이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로젠탈 효과라고도 불리우며 피그말리온 효과와 비슷한 개념으로 쓰고 있습니다.
한 회사에서 관리자가 직원에 대한 높은 기대를 가지면, 기대에 부응하려는 직원의 노력으로 조직의 성과가 증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결과적으로 회사를 생산성 향상에 도움을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피그말리온 효과는 긍정적인 기대만큼이나 부정적인 기대도 나타날 수 있어서 주의를 해야합니다. 기대가 너무 높거나 부정적인 기대가 있을 경우에는 그 결과는 좋은 쪽이라기 보다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과도한 기대는 부담감을 유도할 뿐 아니라 스트레스나 불안을 초래 할 수 있습니다. 개인 자율성을 무시하고 본인의 기대에 맞추려는 마음도 주의해야 합니다. 각 개인의 차이를 존중하면서도 긍정적인 기대를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그말리온 효과는 올바르게 활용을 하게 되면 개인이나 조직의 성장을 촉진 할 수 있지만, 잘못 사용하면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조현병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해요. 조현병은 정말로 어려운 질병이지만,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 질병을 갖고…
MBTI는 심리테스에서 자주 언급이 되고 있습니다. MBTI에서 I와 E만큼 많이 언급되는 것 중 하나가 T와…
오늘은 소시오패스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해요. 소시오패스라는 용어는 최근들어 많이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저도 처음에는 생소하게…
가스라이팅 뜻과 어원, 자가 진단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요즘 인터넷에서 많이 들어본 가스라이팅에 대해 함께 알아보려고…